
요즘 거의 매일 하는 게임이 있는데 그게 바로 파워풀 프로야구 2020입니다.
파워풀 프로야구 시리즈는 피쳐폰때 이후로는 해본적이 없지만, 피쳐폰 당시 매우 재미있게 했던 작품이라 꼭 한반 해보고 싶었습니다.
야구를 워낙 좋아하기도 하지만, 파워풀 시리즈는 게임성이 뛰어나다고 느끼기에 더 재미있게 할 수 있는 것 갘습니다.
제가 처음 해본 시리즈에서는 석세스와 퍼넨트, 대전모드 정도 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요. 이번 시리즈는 즐길 수 있는 모드만 12가지나 됩니다.
먼저 파워풀 프로야구의 상징 석세스 모드입니다.
석세스 모드에서는 파워풀농업대학, 제공국제대학, 이집트대학 이렇게 세가지 대학과 사쿠사쿠세스(운빨보드게임)가 있는데요. 각각의 대학교 중 하나를 선택해서 캐릭터를 키우며, 동료들과 함께 대학 야구 리그를 우승하는게 주 컨텐츠 입니다.
석세스 모드에서 키운 선수는 프로선수로 등록이 되어 나중에 퍼넨트 모드나 대전, 올림픽 모드 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이 모드는 단순히 야구를 하는 것이 아니라 훈련과 랜덤 이벤트, 여자친구 등 여러 이벤트와 대회 성적 등으로 주인공의 능력치, 특수능력을 키울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. 야구 게임이지만 여자친구도 만들어야되고 훈련도 해야되고 때로 알바도 해야하는 재미있는 모드입니다. 그러므로 일본어를 잘 모른다면 재미없을 수도 있습니다.
근데 게임 하다보면 선수 키우는 목적이 더 크므로 선택지나 스토리 등 신경안쓰고 자기가 키우는 목적에 맞게 선택하게 되기 때문에 하다보면 일본어 못해도 어느정도 즐길 수 있을 것 입니다. 물론 알면 만배는 더 재밌습니다.
이 모드는 다른 머드에서 키우는 선수들보다 훨씬 높은 능력치와 희귀한 특수능력을 찍을 수 있다는 것이 매력입니다. 그렇게 키운 선수들로 자기만의 팀을 꾸려 공포의 외인구단을 만드는 것도 재밌겠죠.
단 제가 해본 시리즈와 비교하면 너무 키우기 어렵습니다. 일단 이벤트가 너무 운빨인 것이 큽니다. 직전작을 안해봐서 잘 모릅니다만, 대체로 전작보다 이벤트 발현 확률이 떨어진다는 평입니다. 또 다이죠부 박사가 너무 안뜨고 떠도 성공률이 나무 낮습니다. 개인적으로 게임으로 먹고사는 사람 아니면 다이죠부 박사 비추천합니다. 너무 효율이 떨어져요.
대학교도 셋 다 개성이 너무 넘칩니다. 개인적으로 투수는 제공국제대학, 타자는 이집트대학이 키우기 좀 나은 것 같습니다. 타격 컨트롤에 자신이 있다면 제공국제대학이 좀 더 나을 수 있습니다.
파워풀 농업대학은 초반부터 플레이 가능한 대학이지만, 금 작물을 키울 수 있게 해야 좀 할만할 것 같은데 작물도 약간 운빨이 필요하고, 무엇보다 금 작물은 해금 조건이 있어서 그걸 다 클리어 해아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. 해금 조건은 나중에 따로 포스팅 하겠습니다.
제공국제대학은 컨트롤에 자신이 있으면 할만합니다. 근데 컨트롤에 미숙한 초반에는 키우기 힘드니 그냥 파워풀농업대학이나 이집트대학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.
참고로 타자로 할 때 투구 구종을 미리 알 수 있는 아이템을 구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. 꽤 비싼 아이템이긴 합니다만 구종 알면 치기 쉬운점과 시험 때 일시정지룰 할 때마다 구종이 바뀌는 점이 있어서 시험 때 직구만 노려서 친다는 등 성적을 올리기 쉽게 해줍니다. 비싼값 해주니 삽시다.
이집트대학은 거의 중후반까지 운빨 버프가 있어서 운이 좀 따라줘야하는데 피라미드 완성하면 금특 하나 해금되는 점과 설비투자를 직접할 수도 있는점에서 잘 설계해서 빌드대로 움직이면 무난하게 키울 수 있는것 같습니다.
사쿠사쿠세스는 진짜 운빨 망겜입니다. 일종의 보드게임인데 맵도 랜덤 운빨이고 체력안배 잘해서 다음 라운드로 가면서 이것저것 능력치칸에 가거나 프로선수나 이벤트 캐릭을 만나는 등의 이벤트가 있는데 그냥 다 운빨이라고 봐야합니다. 운 좋고 잘 키우면 최상급 선수도 만들 수 있는데 그냥 비추합니다. 몇 번 하면 질리고 스트레스 받습니다. 그나마 장점은 한시간도 안되서 몇십분만에 선수 한명 만들 수 있다는 정도 입니다. 근데 대부분 쓸모없는 선수인게 문제죠...
아무튼 석세스 모드 시작할 때 계승선수 선택하는 것이 있는데, 4학년 4월에 신입으로 들어올 선수들로 같은 팀으로 들어오니 우승하기 수월해지는 장점과 이들의 금특수능력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. 근데 금특수능력은 운도 따라줘야합니다.
또 게임 시작할 때 사용할 아이템이 있는데 그냥 무난하게 돈 주는 아이템을 쓰거나 천재가 낫다고 생각합니다. 다이죠부는 출현 100퍼센트 써고 성공확률이 낮고 성공 100은 너무 비싸면서 출현 확률이 낮다보니 의미없이 날릴 수 있습니다.
근데 천재라도 능력치 어마어마하게 높은건 아니라서 큰 의미가 없을지도 모릅니다. 그러니 그냥 돈주는 아이템 쓰세요. 그 돈으로 구종 알려주는 템 사세요.
일단 이번 포스팅은 소개 정도니 공략 때 더 자세히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.